법률관계의 중심은 권리와 의무이다. 중세까지는 법률관계의 내용으로서 윤리개념이 강조된 결과, 권리의 개념보다는 구속으로서의 의무개념이 강조되었다. 그러나 17․18세기 자연법학파가 등장하면서 인간의 기본적 인권을 중시하는 자유민주주의적 사상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의 권리 의식이 강
의의 폐해 등 행정의 역기능, 비능률, 낭비 극복을 위한 시민적 요청(Curits 등)과 내 부적 반성 및 개혁으로 1889년 정치․행정의 분리와 실적주의 확립을 위한 Pendleton법이 제정되고, 1906년 뉴욕시정연구회, 1910년 절약과 능률에 관한 대통령위원회(Taft 위원회) 등 결성 : 행정개 혁운동 전
민주주의인 것이다. 주권자인 국민의 의사에 의한 통치의 원리가 민주주의의 형태개념이라 한다면 그 주권자인 국민의 의사의 내용이 국민의 자유·평등·복지 중에서 어느 것의 실현을 중시하는가 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이념개념이며 그 하나가 자유민주주의인 것이다.
우리 헌법의 기본원리가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처럼 그리고 정당이 원래부터 가지는 그 제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남기지 않을 수 없다. 그러하지 못하다면 왜 그러한가에 대한 문제를 제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필연적으로 경험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것 같다.
법사회학의 현대적 흐름으로 미국에서 등장한 비판법학운동(Critical Legel Studies Movement)을 살펴보기로 한다.
비판법학운동은 1970년대 후반 이래로 미국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비판적 법이론이다. 여기에서 비판적이라고 할 때 그 대상은 기존의 주류적인 법사고, 즉 자유주의적 법관념을 의미하게
한국 대학교육 과정에서 교양과목의 의의
현대의 교양교육은 창조적 구성능력으로서의 상상의 발달을 의미하는 정신의 확장을 유도하고, 상대적이지 않은 절대적인 인간적 완성을 목적으로 하며, 유기적으로 여러 학문을 습득함으로써 전공과목의 기초를 확립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곧, 전문화된 편
않았다. 뿐만 아니라, 본 사안은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른 문제들과도 일정 정도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주제를 어느 정도까지로 한정하느냐 하는 사항도 우리 조의 논의사항에 포함되었다. 그 중에서 우리 조가 높은 연관성을 발견한 사항이 고교평준화의 문제와 사립학교법 개정문제였다.
민주주의를 쟁취하게 이르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필요했다.
과거 군사정권에서는 모든 창작물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 감시와 검열 강화 되 조금이라도 국가정책에 반하는 내용이 올라오면 국가보안법에 걸려 쉽지 표현의 자유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남한 사회의 사상·표현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다. 표현의 자유가 과거에 비하여 훨씬 수월해 졌다고 볼 수 있다. 과거 군사정권에서는 모든 창작물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 감시와 검열 강화 되 조금이라도 국가정책에 반하는 내용이 올라오면 국가보안법에 걸려 쉽지 표현의 자유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남한 사회의 사
Ⅱ. 본론
1. 양심과 양심의 자유 개념
1) 양심의 개념과 학설
(1) 개념
양심이란 인간의 윤리적․도덕적 내심영역의 문제이고 헌법이 보호하려는 양심은 어떤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에 있어서 그렇게 행동하지 아니하고는 자신의 인격적인 존재가치가 허물어지고 말 것이라는 강력하고 진지한 마